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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프로그래머스] Level2 > 시소 짝꿍.js

z-zero 2023. 3. 3. 23:00

문제 설명

어느 공원 놀이터에는 시소가 하나 설치되어 있습니다. 이 시소는 중심으로부터 2(m), 3(m), 4(m) 거리의 지점에 좌석이 하나씩 있습니다.
이 시소를 두 명이 마주 보고 탄다고 할 때, 시소가 평형인 상태에서 각각에 의해 시소에 걸리는 토크의 크기가 서로 상쇄되어 완전한 균형을 이룰 수 있다면 그 두 사람을 시소 짝꿍이라고 합니다. 즉, 탑승한 사람의 무게와 시소 축과 좌석 간의 거리의 곱이 양쪽 다 같다면 시소 짝꿍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
사람들의 몸무게 목록 weights이 주어질 때, 시소 짝꿍이 몇 쌍 존재하는지 구하여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

 

제한 사항

  • 2 ≤ weights의 길이 ≤ 100,000
  • 100 ≤ weights[i] ≤ 1,000
    • 몸무게 단위는 N(뉴턴)으로 주어집니다.
    • 몸무게는 모두 정수입니다.

입출력 예

weights result
[100,180,360,100,270] 4

나의 풀이

객체에 각 무게 별 사람의 수를 추가한다.

 let w = {};
  weights.forEach((el) => {
    if (w[el]) w[el] += 1;
    else w[el] = 1;
  });

한 무게에 대해 사람이 2명 이상이면 그 무게에 대해서 시소짝꿍을 구한다.

  let wKey = Object.keys(w);
  wKey.forEach((el) => {
    if (w[el] > 1) answer += (w[el] * (w[el] - 1)) / 2;
  });

각 무게에 대해 시소짝꿍을 구하고 인원만큼 조합한다.

 for (let i = 0; i < wKey.length - 1; i++) {
    for (let j = i + 1; j < wKey.length; j++) {
      if (find(wKey[i], wKey[j])) {
        let a = w[wKey[i]];
        let b = w[wKey[j]];
        answer += a * b;
      }
    }
  }

시소짝꿍인지 확인하는 코드

const find = (a, b) => {
  if (
    a === b ||
    a * 4 === b * 2 ||
    a * 4 === b * 3 ||
    a * 3 === b * 2
  ) {
    return true;
  } else {
    return false;
  }
};

전체코드

function solution(weights) {
  var answer = 0;
  let w = {};
  weights.forEach((el) => { //몸무게별 객체
    if (w[el]) w[el] += 1;
    else w[el] = 1;
  });
  let wKey = Object.keys(w); //키만 따로 뽑아 변수로 만들기
  wKey.forEach((el) => {
    if (w[el] > 1) answer += (w[el] * (w[el] - 1)) / 2;
  });
  for (let i = 0; i < wKey.length - 1; i++) {
    for (let j = i + 1; j < wKey.length; j++) {
      if (find(wKey[i], wKey[j])) {
        let a = w[wKey[i]];
        let b = w[wKey[j]];
        answer += a * b;
      }
    }
  }
  return answer;
}

//추가 헬퍼 함수
const find = (a, b) => {
  if (
    a === b ||
    a * 4 === b * 2 ||
    a * 4 === b * 3 ||
    a * 3 === b * 2
  ) {
    return true;
  } else {
    return false;
  }
};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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